냉온수기

흡수식냉온수기용 펌프 사용설명

KSN정용수 2008. 10. 1. 14:02

1. 전기배선

1-1.
배선
전원의 상회전 방향을 알고 있는 경우는 u-x, v-y, w-z를 같이 접속하고,
상회전 방향이 불분명한 경우는 결선 후 실제 운전히면서 회전방향을 확인한다.

1-2.
절연 저항의 점검
배선이 종료되면 회로의 절연저항을 500MV로 측정한다.
허용 절연저항치는 2MΩ이상임
(
주의) PUMP 출고시에는 500MΩ 이상으로 되어 있습.

1-3.
권선저항의 측정
운전 중 만일 OVERLOAD RELAY 또는 THERMOSTAT 등이 동작하여 MOTOR가 트립된 경우는
그 상태로 재 기동하지 말고, 그 원인을 확인하고, 또한 원인에 대한 조치를 한 다음
MOTOR
의절연과 권선 저힝을 측정한다.
3
상 사이에 권선 저항이 ±5%이상 언브란스가 생기고 있는 경우는 LAYER SHORT 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는것으로 절대로 재 기동하여서는 안되고 LAYER SHORT 되고 있는
MOTOR
에 전기를 다시 통하게 하면 위험합니다.
권선 저항을 측정할때에는 단자부를 잘 청소한 후 측정한다. 그렇지 않으면 단자부
에서는 접속 불량에 따른 오차가 나오게 됩니다.
몇번씩 반복하여 정확하게 측정되고 있는가를 확인한다.

1-4.
주의

1)
전기배선이 완료되어도 곧장 운전에 들어가지 말고, 기동은 운전의 항에서
설명되고 있는 순서대로 행하여야 합니다.
2)
특히 실외에서 사용되고 있는 경우는 단자박스의 리드 인출구로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1-5.
운전
NON-SEAL PUMP
는 액이 없는 상태에서는 3초 이상 공회전 하지 마세요.

2.
운전전의 준비
운전을 시작하기 전에 다음의 항목을 확인하여 주십시오.

*
회전 방향의 확인 *
NON-SEAL
의 정상 회전 방향은 펌프 측에서 보아 반시계 방향, 모터 측에서 보아
시계방향이다. 펌프 후미에 회전 방향을 나타내는 화살표가 부착되어 있으므로 확인하여
주십시오.

1)
펌프 토출 배관 계통에 있는 냉매 또는 용액 추출 밸브의 플러그를 제거한다.
확인 사항 : 밸브는 완전히 닫혀 있어 누설이 없을 것.
펌프의 액 순환에 필요한 만큼의 냉매 또는 용액이 있는가.

2)
밸브 토출구에 압력계 부착 : 접속부(PT1/2)에는 태프론 씰 테이프 사용.
확인 사항 : 압력계는 -760mmHg - 3kg/cm2g의 연성계를 사용하고, 사전에 누설 여부를
확인 할것.
(
특히 도금한 Bourdon관은 부식되는 것이므로 누설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3)
펌프를 운전하면서 밸브를 열어 주십시오. 압력계의 지침이 안정되면 즉시 밸브를
닫아 주십시오.
(
확인사항 : 토출 압력.펌프의 진동,운전음.)
4)
확인 후 압력계를 제거하고 플러그를 부착하여 주십시오. 압력계는 물로 씻은 다음
건조시켜 주십시오.
5)
판정 기준

정회전 역회전
토출 용액펌프 0.5 ~ 1.0 /2 g -100 ~ -500mmHg
압력 냉매펌프 -200 ~ -500mmHg -500 ~ -600mmHg
진동 50μ정도 케비테이션과 같은 소음이나고
운전음 운전음은 정숙 진동이 심하다.


역 회전일 경우는 신속히 운전을 정지하여 정상의 회전 방향으로 수정하여 주십시오.
펌프가 역회전하면 소음, 진동이 크게 되고, 그 상태로 장시간 운전하면 볼트류의
풀림등에 의해 펌프가 손상 될 우려가 있습니다.


3.
운전 및 점검

3-1
정상 운전 중의 점검 사항
정상 운전 중에는 정기적으로 다음의 항목을 점검하여 주십시오.
1)
토출 압력계의 지시에 이상이 없는 가 ?
2)
전류치가 OVER ROAD 하고 있지 않는가 ? 또 정상치와 다르지 않는가?
3)
이상음은 없는가? 진동은 발생하지 않는가?
이상음,진동이 생기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베어링이 한계 이상으로 마모하고 있는
것을 나타낸다.
4)
펌프 각부의 온도
이전까지와 달리 이상 발열하고 있는 부분은 없는가?

3-2
정기점검
논씰 펌프는 정기 검검을 행하여 주십시오.

<
정기 점검시의 점검 사항 >
1)
베어링의 마모 상태.
2)
샤프트 슬리브, 스러스트 와셔 등의 마모 상태.
3)
각 부분 체결 볼트의 풀림 유무.
4)
부식, 기타에 의한 마모(,마모 링 등).
5)
토출측 순환 취출구 필터의 막힘.
6)
모터의 절연 저항 , 권선 저항치.
7)
터미널 박스 (결선 측) 내의 점검.

3-3
베어링의 점검
논씰 펌프에 있어서, 베어링이 마모 한계를 넘도록 마모된 경우는, 로타 슬리브와
스테이터 라이너의 파손이라는 사고를 일으키게 된다.

운전 중 베어링의 점검에 충분히 주의 하여 주십시오.

베어링은 샤프트 슬리브와 함께 레이디얼 하중을, 스라스트 와셔와 함께 스라스트
하중을 받도록 되어 있다.

3-4
베어링의 수명
베어링은 취급액 중에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취급액의 성상, 온도 등에 의해
다르지만 통상 물 정도의 성상을 가진 액이면, 연속 운전으로 1년 이상의 사용에
견딜수 있다.( 8,500 시간)

액 및 조건에 따라서 1년 미만의 경우도 있는 것으로, 그러한 경우에는 베어링의 수명에
맞추어 정기 점검 기간을 더 단축시켜 주십시오.

3-5
베어링의 마모 한계
운전시 펌프에 진동이나 이상음이 발생한 때나 정기 점검시에는 반드시 펌프를
분해하여 베어링을 점검하여 주십시오.

베어링의 교환을 요하는 마모 한계는 표 9 와 같다.

각 부의 치수를 점검하여

D - d
≥ 한계치 L ≤ 한계치

D :
베어링 외경 d : 베어링 내경 L : 베어링 길이

로 되면 베어링을 점검하여 주십시오.
(
주의) 베어링 교환시, 샤프트 슬리브, 스라스트 와셔는 일반적으로 베어링보다도
긴 수명을 가지고 있으므로 교환할 필요는 없습니다.
, 표면이 손상되어 있는 것을 그대로 계속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9. 베어링의 마모한계 (단위 mm)

형 식 사 용 개 소 D-d L
L-125,L-117,L-118,L-119,S411 FRONT 0.4 29.0
L-126, L-126AZ, S411 REAR
S291, S292, SS291 FRONT 0.4 59.0
REAR 0.4 39.0
SS221,SS231,S491 FRONT, REAR 0.4 59.0
SS491 FRONT, REAR 0.45 79.0



4.
분해와 조립
분해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분해에 앞서 펌프 내부의 용액을 드레인하여 주십시오.
펌프 내부의 드레인을 행할 때는, 케이싱과 스테이터의 조립을 결합하고 있는 너트를
제거하고, 모터부분을 뒤로 당기면 가능합니다.
모터부분을 케이싱에서 빼내어 주십시오. 그 상태로 인듀샤, 임펠라의 점검이
가능합니다. 베어링, 로터실 내부의 점검에는 다음의 분해를 더 행하여 주십시오.
2)
인듀셔의 분해(주의 3)
인듀샤 내부의 렌치볼트를 풀고 잡아당기면서 인듀샤를 분해하여 주십시오.
SS
형식은 그 다음에 임펠라를 분해하여 주십시오.
3) F B
하우징,R B 하우징의 분해
FB
하우징,RB하우징을 모터부분에서 빼내어 주십시오. 조립을 분해하면 베어링,샤프트
슬리브, 스라스트 와셔의 점검이 가능하다. 로터 조립을 분해할때, 로터부 모서리부분에
의해 스테이터 라이너 부분 등이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십시오.

주의 1. 볼트 ,가스켓트,- 등 작은 작은 부품들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십시오.
주의 2. 용액 펌프에 있어서는 펌프 분해 후, 구동부에 용액이 부착한 상태로 장시간
방치 하지 않을 것. 또 가능하면 물로 씻는 등의 배려를 하여 주십시오.
주의 3. 인듀셔를 분해할 경우는 임펠라를 단단히 붙잡고서 인듀셔에 좌회전 방향으로
충격을 약간 가하면 인듀셔가 풀린다. 그래도 풀리지 않으면 뒷면 카바를
떼어 내고,앤드너트 고정하고서 다시 마찬가지의 조치를 취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