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기
터보냉동기 오버홀 (over haul)시기
KSN정용수
2008. 10. 1. 13:50
터보냉동기 오버홀(Over Haul)
내용 1. 시기
일반적으로 기기의 고장율은 다음 그림으로 나타나는 것과 같은 분포를 갖고 있다.
즉 , 운전초기에 발생하는 제작이 기인하는 초기 고장기 , 이것은 대부분 출하전에 공장내의 시운전과정에서 발견,조치,수정된다.
그후 일정한 안정기에 들어간다. 그후 어느 일정기간이 경과하면 앞에서 설명한 것과같이 경년변화에 기인하는 마모고장의 영역에 들어간다.
이 영역에 들어가면 급격히 고장율이 상승하므로 이 영역의 일보전에 오버홀을 실시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것이 가장 적절한 관리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경년변화에는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생기는 것으로 정확하게 몇 년째에 마모영역에 들어가는가를 예측하는 일은 기기에 따라 달라 상당히 곤란하다.
통계적으로 보면 대략 5 ~ 7년 째 라고 한다. 이러한 통계를 기초로 제조메이커에서는
1) 냉방전용 - 5년 마다
2) 년간 계속해서 운전되는 공장의 process용 및 중요한 용도에 사용되는 경우는 사용 상태도 가혹하고 또 높은 신뢰성을 요구하므로 ..........일년마다(10,000시간 상당)에 기준을 두고 있다. 또 process등에 사용되는 것 이외의 기계도 일반적으로 이 표준이 사용되고 있다.
2. 기준
기계 각부의 불가피한 마모 변형이 극히 적은 정도는 문제없이 허용하나 어떤 한계치를 넘으면 사고로 발전하는 가능성이 높다.
예를들면 베어링이 크게 마모하면 유막이 끊겨 금속접촉을 일으키므로 급속히 소부로 발전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한편 이것에 지지되어 있는 임펠라도 끝부분의 진동에 의해 다른부품과 접촉하여 파괴에 이를 수 있는 것도 고려된다.
또 기어의 베어링간격이 어떤 값을 초과하게 되면 기어 이와 이 사이의 접촉불량에 의해 기어의 파손을 일으킨다. 이와같은 것을 고려하여 제조메이커에서는 (1) 사용한계 , (2) 교환기준의 2가지 기준을 두어 이러한 값을 기초로 하여 다음 오버홀까지의 기간동안에 항상 양호한 운전상태가 유지되도록 오버홀 기준을 작성하여 이것에 의해 구성부품의 점검 , 교환을 실시하고 있다.
3. 보수 계약제도의 장점(Merit)
1) 경제성
▼보수계획을 세워 실시하므로 기기의 노화를 최소한으로 억제할 수 있다. ▼기계의 수명이 증가하여 후에 더 큰 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이 적으므로 보수비가 싸게된다. ▼연간을 통해서 정해진 금액으로 계약사항을 이행하므로 예산 수립이 가능하다.돌연한 고장으로 불의의 지출을 요구하는 일이 없이 사전에 사용자와 상담해서 진행할 수 있다. ▼현장 서비스는 보수계약 가격보다 높으므로 보수 계약을 하는편이 경제적이다. ▼운전효율을 확실히 파악할 수 있으므로 전기료,수도료 등에 대해서도 경제적인 Running Cost로 할 수 있다. ▼기계가 불의의 정지에 의한 생산공정의 중단으로 인한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다.
2)안전성
▼장치되어있는 많은 안전장치는보수점검을 실시함으로써 이상시 장치가 확실히 동작하여 예기치 않은 사고로부터 보호하여 안전운전을 하게끔 한다. ▼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정기점검으로 민연에 방지할 수 있다. ▼보수계약을 통하여 관리자에게 현지 기술지도를 할 수 있으므로 관리기술수준도 향상되어 적격한 처치가 가능하다.
3)신속성
▼정기보수로 기계의 상태를 항상 파악하고 있으므로 전화에 의한 고장상황의 연락만으로 정확한 어드바이스가 가능하다. ▼씨즌중에는 계약상의 서비스의로를 우선적으로 접수하므로 신속한 서어비스로 대치할 수 있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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